Far from it.
제 2절 엔터티(Entity) 본문
- Entitiy의 개념
- 실체, 객체
- 옛날 할아버지들이 정의한 Entitiy
- 변별할 수 있는 사물
-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변별 가능한 객체
-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어떤 것
- 정보가 저장될 수 있는 사람, 장소, 물건, 사건 그리고 개념 등
- 위 정의들의 공통점
- 엔터티는 사람, 장소, 물건, 사건, 개념등의 명사에 해당한다
-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.
- 언테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이다.
Entity와 Instance에 대한 내용과 표기법
- Entity(객체), Instance(사례, 경우)
- Entity는 Instance의 집합
Entity의 특징
-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
-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,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한다.
-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.
-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한다 (PK?)
- Instance의 집합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Instance의 집합
- 2개 이상의 Instance의 집함
- 1개의 Instance로 이루어진 집합은 Entity가 아니다 ???
-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
- 업무 프로세스가 반드시 그 Entity를 이용해야한다.
- 속성을 포함
- entity에는 반드시 속성(Attributes)이 포함되어야 한다.
- 식별자만 존재하고 일반 속성이 전혀 없는 객체는 Entity가 될 수 없다. 단, 관계 Entity의 경우엔 주 식별자 속성만으로도 Entity로 인정된다.
- 관계의 존재
- Entity는 다른 Entity와 최소 한개 이상의 관계까 존재하여야 한다.
- 데이터모델링에서 관계를 생략하여 표현하는 경우
- 통계를 위한 데이터 : 통계만을 위한 Read Only Table
- 코드성 Entity
- 너무 많은 Entity들과의 관계로 데이터 모델이 복잡해짐
- 일반적으로 코드 테이블에 FK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
- 시스템 처리시 내부적으로 필요한 Entity : 로그 테이블
Entity의 분류
- 유무형에 따른 분류
- 유형엔터티(Tangible Entity)
- 물리적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Entity, 업무로부터 Entity를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하다.
- 사원, 물품, 강사
- 개념엔터티(Conceptual Entity)
- 물리적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Entity
- 조직, 보험상품
- 사건엔터티(Event Entity)
-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Entity 비교적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될 수 있다.
- 주문, 청구, 미납
- 유형엔터티(Tangible Entity)
-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
- 기본엔터티
-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Entity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하다.
- 다른 entity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 식별자를 가진다.
-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, 자재 등
- 중심엔터티
- 기본 Entity로부터 발생되고, 그 업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.
- 데이터량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Entity와의 관계를 통해 행위Entity를 생성한다.
- 계약, 사고, 청구, 주문, 매출
- 행위엔터티
- 두개 이상의 부모 Entity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된다.
- 분석초기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설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하면서 도출 될 수 있다.
-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
- 기본엔터티
Entity의 명명
- 가능하면 현업업무에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
-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.
- 가능하면 단수명사를 사용한다.
- 모든 Entity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.
- Entity 생성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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